태아보험 가입시기 및 만기 이것만 알아두세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태아보험 가입시기와 만기에 대해 알아볼게요. 출산을 앞두고 계신 부부라면 누구나 아이가 건강하게 나오길 바라는 것은 마찬가지인데요. 아이가 나와 혹여나 아프면 어떡하나 걱정도 되실거에요. 그래서 태아보험이란 것이 있으니 출산을 앞둔 부부라면 오늘 이 글을 꼭 보세요!

태아보험

태아보험이란?

우선, 태아보험이 정확히 무엇인지 살펴볼까요?

태아보험은 정확히 말하면 ‘어린이 보험에 태아특약이 추가된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원래는 어린이보험을 드는 것인데, 임신 기간에만 몇 가지의 태아 특약이 들어가서 그 기간에만 태아보험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때문에 출산 이후에는 자동으로 태아보험에서 어린이보험으로 명칭이 바뀌게 되어요.

태아보험과 어린이보험을 따로 보시는 분들이 많아서 우선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부터 짚어보고 가니 이점을 기억하고 글을 읽어주시면 이해가 더욱 쉬울거에요!

태아보험을 들게 되면 출생과 동시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를 대비할 수 있는데요. 특약으로 해당되는 것에는 장애나 기형아, 저체중아 등을 보장 받을 수 있어요. 아이가 태어난 직후부터 바로 적용이 되니 많은 분들이 미리미리 태아보험을 들어놓는 것이죠.

어린이보험 태아특약

해당 특약은 22주 6일까지 가입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아래는 특약에 해당되는 것들에 대해 리스트를 정리한 것이에요.

  • 선천이상 수술비
  • 장해출생담보
  • 저체중아출생담보
  • 저체중아입원일당
  • 신생아질병입원일당
  • 뇌성마비진단담보
  • 8대장애진단담보
  • 어린이심장시술담보

 

태아보험의 종류

태아보험은 2가지로 나눠져요. 태아보험(어린이보험 태아특약)태아실비보험(태아실손보험) 이렇게 말이죠.

태아보험(어린이보험)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태아보험은 어린이보험에 속하는 일종의 종합보험이라고 봐주시면 돼요. 어린이보험은 가입나이를 30세까지 낮춘 종합보험 상품으로 30세까지는 어린이보험에 가입이 가능해요.

종합보험 상품은 여러 특약들을 넣고 빼고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요. 어린이보험도 마찬가지로 진단, 입원, 수술, 후유장해, 사망 등의 특약을 포함 시킬 수 있어요. 병원비 외의 간병비, 생활비, 건강관리 비용 등 실비로는 보장받을 수 없는 부분들을 보장받기 위해 드는 것이죠.

태아실비보험(태아실손보험)

태아실비보험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실비보험과 동일해요. 아직 임신 중인 뱃속의 아이에게 실비보험을 들어주면 그게 바로 태아실비보험인데요. 실비는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발생하는 병원비를 최대 80%까지 지원 받을 수 있는 보험이에요. 100세가 되기까지 쭉 보장 받을 수 있기에 꼭! 들어놓는 것이 좋겠죠?

이렇게 태아보험과 태아실비보험을 모두 들으려고 하는 이유는 서로 보완할 수 있는 점이 있기 때문이에요. 두 가지 보험 중 하나를 선택해서 가입할 수도 있지만 두 가지 보험 모두 가입 시 여러 혜택을 골라서 받을 수 있으니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 때를 다양하게 대비할 수 있죠. 어린이보험은 성인종합보험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하고 주요 특약의 한도가 높다는 특징 등의 여러 장점이 있으니 자세히 알아보시면 도움이 될 거에요.

 

태아보험 가입시기

그럼 태아보험은 언제 가입하는 것이 맞을까요?

태아보험은 임신 확인이 되면 바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해요. 가급적이면 1차 기형아 검사인 11주~14주 이전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 시기를 놓친 분들이라면 2차 기형아 검사인 15주~20주 이전에 가입하는 것을 추천해요. 만약 기형아 검사를 통해 태아 이상소견이 발견되면 보험 가입이 제한될 수 있기에 이때를 권해드리는 것이죠.

하지만 이를 모르고 2차 기형아 검사 시기도 지난 분들이 계실텐데요. 그런 경우 22주 6일(23주 이전)까지는 가입하는 것이 좋아요. 태아보험에서 선천적인 질병을 보장하는 태아특약이 22주 6일까지만 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이에요.

그런데도 이 시기까지 전부 지나친 분들이라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그런 분들은 그냥 가입을 하시면 되세요. 태아특약은 보장 받지 못하더라도 어린이보험의 보장은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어린이보험에는 입원비 특약도 있기 때문에 아이가 태어났을 때 어느정도의 입원비는 보장 받으실 수 있어요. 태어난 직후 아이에게 이상소견이 발견되면 가입이 어려워질 수 있으니 꼭!! 늦더라도 임신 중에 가입하는 것이 좋아요.

 

태아보험 만기

가입을 알아봤다면 이제 만기도 알아봐야겠죠?

태아보험의 만기는 30세, 80세, 90세, 100세 중 선택하실 수 있어요. 때문에 많은 산모님들이 고민이 되실텐데요. 솔직히 어느 것이 더 좋다고는 말할 수 가 없어요. 그럼 대부분은 어떻게 드는지 본다면 보통은 30세 혹은 100세 중에서 많이들 고민을 하세요. 그래서 가장 많이 고민하는 30세 만기와 100세 만기에 대해 알아볼게요.

30세 만기

  1. 장점
    – 보험 기간이 짧아 보험료가 저렴한 편이에요.
    – 지병 등의 이유로 30세에 보험가입이 어려운 경우에도 ‘계약전환제도’를 통해 무심사 조건으로 해당 보험의 보장을 이어갈 수 있어요.
  2. 단점
    – 보장기간이 짧은게 단점이에요.
    – 만기 후 새로운 보험으로 다시 가입을 해줘야해요.
    – 큰 병력 발생으로 보험 재가입이 불가할 수 있어요. (단, 계약전환제도를 이용하면 가능해요)
    계약전환제도가 궁금하다면 Click!

100세 만기

  1. 장점
    – 20년 납입하고 100세까지 길게 보장을 받을 수 있어요.
    – 병력 발생으로 인한 재가입 걱정을 안해도 돼요.
  2. 단점
    – 보험료가 비싼 편이에요.
    – 화폐가치가 하락하여 노후에 보장이 부족할 수 있어요. 그런 경우 성인이 되어 추가 보완이 필요할 수 있어요.

이렇게 30세와 100세 기준으로 살펴봤는데요. 그래도 고민이신 분들을 위해 조언을 드리면, 요즘 보험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상품은 30세 만기의 상품이에요. 그 이유는 말한 것처럼 30세 만기의 단점으로 만기 후 새로운 보험에 다시 가입해야하는 점을 ‘계약전환제도’를 이용하면 큰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어디까지나 이건 팁이기 때문에 판단은 본인이 하는 것이 좋겠죠?

태아보험 꼭 해야할까요?

여기까지 태아보험에 대해 알아봤는데 그렇다면 꼭! 무조건! 들어야 할까요?

나라에서 의무적으로 들게 하는 보험 외에는 모두 본인의 선택에 따라 가입하는 것이 맞아요. 하지만 대한민국 임신한 여성의 추세를 보면 ‘약 70%는 태아보험에 가입하고 있다는 통계 정보가 있다’고는 말씀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나중에라도 어차피 가입할 종합보험과 실비보험이라면 가입 제한이 가장 낮은 태아 때 미리 가입하는 것이 제한이 없어 훨씬 유리해요. 종합보험과 실비보험은 선천적인 질병은 보장되지 않는 반면, 태아보험은 선천적인 질병도 보장해주기 때문이죠.

오늘은 이렇게 태아보험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가입을 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본인의 선택이고 자유이기 때문에 부담을 갖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런 정보가 있다는 것만 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