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가 먹으면 좋은 과일 5가지, 이것 만은 꼭 챙겨드세요

임산부가 아이를 10개월 동안 품고 있으면서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바로 음식인데요. 임신 중에 무슨 음식이 좋을지, 아이에게 어떤 음식이 좋은 영향을 줄 지 잘 알아보고 먹어야 하죠. 오늘은 임산부가 먹으면 좋은 과일 5가지 정도를 알아볼테니 이것만은 꼭 기억하셔서 잘 챙겨드세요.

[임산부가 먹으면 좋은 과일 TOP 5]

  1. 바나나

    바나나는 식이 섬유와 비타민C,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과일로 에너지 제공과 소화 건강에도 큰 도움을 줘요. 특히 에너지 제공에 탁월하여 운동선수들은 경기 쉬는 도중에 바나나를 먹어 에너지를 충전하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이런 바나나가 임산부에게 좋은 이유는 아래와 같아요.

    바나나

    1) 엽산 : 바나나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있어요. 엽산은 임신 초기에 필수적인 아주 중요한 영양소로 엽산 비타민을 일부러 챙겨먹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엽산은 태아의 신경관 발달을 지원하여 성장에 도움을 줘요. 충분한 섭취 시 신경관 결손 및 출생결함의 위험을 줄여주기도 해요.
    2) 비타민C : 바나나에는 비타민C도 다량 함유가 되어있어요. 비타민C의 역할은 면역 시스템 강화와 철분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임신 중에도 꾸준하게 섭취해야 할 영양소에요.
    3) 칼륨 : 임신 중 적절한 칼륨 섭취는 심장 기능과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4) 소화 개선 : 바나나에는 식이섬유와 프리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 개선에 도움을 줘요. 그래서 소화가 불편한 사람에게도 권하는 음식이 바나나인데요. 특히 임신 중에는 변비가 쉽게 올 수 있어 더욱 권하는 음식이죠.
    5) 에너지 공급 : 위에서 잠깐 말했듯이 바나나는 에너지 공급에 탁월하다고 해요. 임신 중에는 아이로 인해 산모가 평소보다 더욱 많은 에너지를 요구하게 되는데요. 이럴 때 먹으면 좋은 간식으로는 바나나가 좋아요.

  2. 오렌지

    오렌지는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 체계 강화에 도움을 주고 철분 흡수도 촉진시키는데 효과적인 과일이에요. 오렌지는 어디에 좋은지 알아볼게요.

    1) 비타민C : 우선 비타민C가 풍부하다고 말했었죠. 면역 시스템 강화와 철분 흡수를 돕는 것 외에도 다양한 여러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임산부들에게 꼭 필요로 하는 영양분을 가지고 있어 먹으면 좋은 과일 중 하나에요.
    2) 엽산 : 오렌지에도 엽산은 들어있어요. 임신 초기에 중요한 영양소로 알려져 있으며, 태아의 신경관 발달을 지원하기에 섭취를 해줘야하죠.
    3) 항산화물질 : 오렌지에는 항산화물질인 비타민A/C, 카로티노이드 등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것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돼요.
    4) 식이섬유 : 식이섬유는 장 건강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을 도와주기에 임산부들의 고충인 변비에 큰 도움이 돼요.
    5) 수분 공급 : 높은 수분을 가진 오렌지는 몸의 수분 공급에 큰 역할을 해줘요. 임신 중에는 적절한 수분 섭취가 중요한데, 물을 마시기 어려워하는 분들의 경우 오렌지와 같은 과일로 수분 섭취를 늘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3. 딸기

    딸기는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면역 체계 강화와 소화 건강을 책임져요. 속설로 딸기를 찾으면 딸이다 라는 말들도 있는데 딸기는 실제로 먹으면 도움이 되는 과일이니 먹으면 좋아요.

    1) 비타민C : 여러번 강조해도 모자르질 않을 비타민C가 함유가 되어있어요.
    2) 엽산 : 엽산 또한 가장 중요한 영양소 중 하나인데, 이 또한 함유가 되어있어 아이가 잘 성장하는데 도움을 줘요.
    3) 항산화물질 : 오렌지와 마찬가지로 항산화물질을 가지고 있어요. 비타민C/E, 안도시아닌 등이 포함되어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주죠.
    4) 식이섬유 : 장 건강을 촉직시켜주고 변비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도 다량 있어요.
    5) 수분 공급 : 오렌지와 마찬가지로 딸기 또한 수분 공급에 도움이 돼요.

  4. 사과

    사과는 많이들 접하는 과일로 비교적 쉽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인데요. 풍부한 식이섬유와 비타민C를 포함하고 있어 소화 건강과 혈당 조절에 도움이 돼요.

    1) 식이섬유 : 임신 중에 장 운동성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식이섬유가 많은 사과를 섭취하면 장 운동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게 도움을 줘요.
    2) 비타민C : 면역 시스템 강화와 철분 흡수를 돕는 등 여러 기능을 해줘요.
    3) 항산화물질 :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류를 함유하고 있어요. 폴리페놀류는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며 면역 시스템의 건강 유지에도 기여를 해줘요.
    4) 수분 공급 : 높은 수분을 가지고 있어 몸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줘요.
    5) 낮은 칼로리 : 사과는 다른 과일에 비해서도 상대적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요. 때문에 식이 다이어트나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죠. 임신 중에는 적절한 체중 관리가 필수인데 사과가 이를 도와주니 건강한 과일로 제격이죠.

  5. 망고

    망고는 비타민A/C와 식이섬유를 가지고 있어 시력 발달과 소화 건강에 도움이 돼요.

    1) 비타민C : 면역 시스템 강화와 철분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C를 가지고 있어요.
    2) 비타민A : 망고에는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요. 비타민A는 아이의 세포 발달과 시력 형성에도 도움이 되며 꼭 필요로 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섭취하면 좋은 과일이에요.
    3) 식이섬유 : 높은 식이섬유를 자랑하는 과일 중 하나인 망고는 장 건강에 큰 도움을 줘요.
    4) 항산화물질 : 망고는 항산화물질인 비타민C, 베타카로틴, 플라보노이드 등이 포함되어 있어요. 이들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줘요.
    5) 수분 공급 : 망고 역시 수분 공급에 탁월해요. 적절한 수분 공급을 위해 섭취하는 과일로 안성맞춤이죠.

이렇게 임산부가 섭취하면 좋은 과일 5가지를 알아봤는데요. 임신 중에는 과일을 다양하게 섭취하여 여러 영양소를 균등하게 공급해 줘 건강한 임신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해요. 지나친 개인 식단이나 입맛에 따라 무분별하게 섭취하면 좋은 영양소도 과유불급이 될 수 있어요. 균형이 잡힌 식단을 짜고 싶다면 전문가와 상담해 개인에 맞는 식단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