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딸기 먹어도 되나요? 이것만 주의하세요!

안녕하세요. 겨울이 오면 남녀노소 누구나 찾는 과일이 있죠? 바로 달달한 딸기인데요. 반려견을 키우는 견주님들이라면 한 번쯤은 딸기를 먹고 있으면 아이들이 달려와 한입 주라고 하죠? 하지만 초보 견주님들은 강아지 딸기 먹어도 되나요? 라고 많이들 물어보실거에요. 한 번 자세히 알아보죠!

강아지 딸기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딸기 먹어도 되나요?

물론 됩니다! 딸기는 비타민C와 수분이 풍부한 과일로 강아지에게도 좋은 영양분을 공급하는 과일이죠. 하지만 어느 것이나 마찬가지로 강아지는 사람과 다르기에 올바른 방법으로 적당한 양을 급여해 주는 것이 올바르죠.

딸기의 효능

그럼 딸기가 강아지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한 번 살펴봐야겠죠. 딸기는 사과보다 비타민C가 10배나 많이 들어있어요. 때문에 섭취 시 면역력을 올려주고, 마그네슘과 칼륨, 칼슘, 나트륨 등의 풍부한 미네랄도 많이 공급을 해준답니다.

또한, 이런 딸기와 같은 Berry류의 과일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시력 회복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주죠.

특히 노령견들의 경우 노화방지, 설사 완화, 장 건강 등에 좋은 영향을 준답니다. 또, 딸기는 수분 함량이 90%나 되기 때문에 평소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강아지에겐 더욱 적당한 과일이죠.

딸기를 소량만 급여 해야 하는 이유

강아지에게 딸기를 소량만 급여 해야 하는 이유는 딸기 속의 자일리톨 때문이에요. ASPCA(미국동물학대방지협회)의 동물중독관리센터에서는 체중 1kg 당 0.1g을 초과하는 자일리톨을 섭취할 경우 강아지들은 저혈당에 빠지거나 간질환이 생길 수 있다는 논문을 발표한 적이 있어요. 즉, 몸무게 4kg의 강아지는 0.4g 이상 먹으면 악영향이 끼칠 수 있다는 말이죠.

(기사 : news1 ‘천연비타민C의 보고 ‘딸기’ 강아지에게 먹여도 될까?’ -> 바로가기 Click!)

체중 4kg 강아지, 몇 개만 먹여야 할까?

딸기는 100g 당 자일리톨이 0.35g 함량되어 있다고 해요. 보통 딸기 하나의 무게는 평균 20g 정도라고 하는데, 그럼 4kg 강아지의 경우 4개 정도가 딱 적당하다고 할 수 있죠.

물론, 강아지마다 체중도 다르고 체구도 다르고 소화 기능과 영양분 흡수 능력에 따라 괜찮은 급여량은 달라질 수 있지만, 결론은 소량만 먹는 것이 올바르단 말이죠.

 

강아지에게 딸기를 줄 때 주의사항

그럼 이번에는 강아지에게 딸기를 줄 때 주의할 사항이 뭐가 있는지 살펴볼게요.

1. 싱싱한 딸기 주기

사람은 딸기가 조금 물러져 있어도 괜찮지만 강아지는 사람에 비해 소화기관이 약해요. 때문에 싱싱한 상태가 아니라면 소화 과정에서 무리가 와 구토 혹은 설사를 유발 할 수 있답니다.

2. 과육만 주기

강아지에게 딸기의 꼭지 부분과 잎사귀는 좋지 않아요. 특히 임신한 강아지에게는 더욱 좋지 않은데요. 딸기의 꼭지 부분과 잎사귀는 자궁 수축을 일으킬 수 있고, 조산의 위험도 커지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3. 깨끗하게 씻겨주기

이건 당연한 말이겠죠? 딸기가 무르지 않고 곰팡이가 피지 않게 관리하기 위해서는 농약을 치게 되는데 강아지가 이를 먹으면 당연히 좋지 않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과일 농약제거제를 이용해 세척을 해주는 것인데요. 하지만 집에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베이킹소다는 물 1L에 한 큰 술 넣거나, 식초의 경우에는 물 1L에 1~2 티스푼 정도를 넣어 3분 간 담궈 준 후,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씻어 헹궈주면 좋답니다.

4. 작게 잘라주기

강아지는 사람이 아니기에 음식을 크게 먹기 힘들어해요. 또, 먹더라도 무리하게 삼키면 소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죠. 때문에 작게 잘라서 급여 해줘야 해요.

5. 기저질환 반려견은 조심

딸기는 칼륨이 많이 들어간 과일인데요. 칼륨이 많은 과일은 신장이 좋지 않은 강아지에게 치명적일 수 있어요. 때문에 ‘괜찮겠지’라고 생각하며 급여해주는 것이 아닌 수의사와 상의 후 급여할지 결정하는 것이 좋답니다.

6. 알레르기 체크하기

강아지들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체질에 따라 맞는 음식이 있고, 맞지 않는 음식이 있기 마련이에요. 때문에 무슨 음식이든 소량만 급여 한 후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없는지 체크를 해야 하는데요. 딸기도 마찬가지로 소량만 급여 한 후 알레르기 반응을 살펴보는 것이 좋답니다.

 


오늘은 이렇게 강아지 딸기 먹어도 되나요? 라는 질문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요. 반려견을 키우는 견주님들이라면 누구나 우리 강아지가 건강한 모습으로 오래오래 함께 하면 좋은 것은 당연하잖아요? 그렇기에 모든 음식을 우리 강아지가 건강하게 먹을 수 있도록 알고 주는 것이 올바른 자세랍니다.

이쁘다고 무작정 주는 것이 아닌 건강하게 주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이죠.

Leave a Comment